주문/발주 관리 기본 순서
Order Guide
모든 주문/발주 관련 업무는
“회원 마이페이지 > 주문 현황” 항목에서 진행 합니다.
최초 신규주문 등록에서 배송중 상태까지 여러 단계의 확인 절차가 진행 됩니다..
모든 업무 진행 상태는 각 단계별로 메신저로 알려드립니다.
주문 접수부터 배송까지의 각 단계가 완료될 때마다 총 7번의 알림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알림 내용을 확인하시고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에 등록된 “업무용 메신저”를 사용 합니다.(회원가입시 업무용 휴대폰번호 사용)
각 회원별로 1개의 업무용 메신저를 사용합니다.(여러개 사용 불가)
#주문/발주 진행 프로세스
1. 주문 접수(주문파일 업로드)
"마이페이지>주문 현황>신규주문 등록하기"
모든 주문/발주 접수는 엑셀파일로 업로드 접수 만 가능 합니다.
(개별 수기 접수는 불가 합니다).
주문 시간은 기본적으로 전일 오후 5시부터 ∼ 당일 오전 10시까지 입니다.
(마감 10분전 메신저 알림①)
주문 마감시간 이후 주문접수 불가.
(마감 메신저 알림②)-(주문접수 비활성화 처리)
※ 주문 마감시간을 꼭 지켜 주세요.
지연 되면 다음 작업을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송장, 포장, 출고 모두 지연 됩니다)
2. “주문 조정” 확인_ "주문대기" 중 단계
농산물(과일) 상품은 미리 많은 재고를 확보하는것에 한계가 있는 품목입니다.
특히 당일 수집해서 발송하는 품목이 많은 상품으로
재고 상황이나 작업 상황에 따라
주문이 많을 경우 당일 모두 출고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주문 조정”은 탑셀러가 재고와 작업 상황에 맞추어
부득히 주문건을 조정 하는 단계입니다.
(”주문조정”건_익일 우선 발송)
회원들의 주문 등록(업로드)이 완료되면
탑셀러는 주문 재고확인 과정을 거쳐
“주문 조정” 리스트를 알려 드립니다.(메신저 알림③)
“주문 조정” 건 알림이 오면
“주문 현황”에서 리스트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3. “운송장 파일 다운로드”_ "상품 준비중" 단계
탑셀러 솔루션에 운송장 등록이 완료 되면
회원들에게 운송장 파일 다운로드 메신저 알림이 발송 됩니다.
주문 현황-”송장파일 다운로드”에서 운송장 파일을 다운 받아
사이트 송장번호 등록 업무를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메신저 알림④)
4.“고객 취소건 접수” _"배송 준비중" 단계
사이트 운송장 등록후 취소건 발생시
“고객 취소건 등록”에 취소건을 접수 해 주세요.
“송장 취소 접수”는 수기 또는, 엑셀파일 접수 중 선택 가능 합니다.
송장 취소 접수는 “송장파일 다운로드” 알림 통보 후 보통 30분내에 접수 하셔야 합니다.
※가급적 빠른 업무 처리 필요. (마감10분전 메신저 알림⑤)
취소접수 마감시간 이후는 접수가 불가 합니다.(취소 접수 비활성화)
취소접수가 마감되고 취소건 처리가 완료 되면
“배송중”상태로 전환 됩니다. (배송중 메신저 알림⑥)
5. "배송중"_주문건 정산처리
배송중 상태가 되면
자동으로 주문건이 정산 처리(예치금,포인터-정산/ 삭감) 됩니다.
배송중 상태에서
주문건에 대한 정산통계, 주문리스트 등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주문/발주 관리” 단계에서의 업무 진행은 실제로 시간과 싸움 입니다.
이 업무가 지연되거나 잘못되면 추후 모든 업무가 지연되고 엉망이 됩니다.
상품 포장, 분류, 송장작업, 출고작업 등
자칫 당일 발송건의 발송 업무가 일부 누락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래서 불편하시지만 조금은 까다롭게 기준을 잡고 진행 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회원들에게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어쩔수 없는 선택입니다.
기준에 잘 맞추어 업무가 진행 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탑셀러와 함께하세요!
탑셀러는 단순히 상품만을 공급하는 곳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성공적인 온라인 판매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진행 할 수 있도록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이 저희들의 목표 입니다.
함께 성공적인 온라인 판매자의 길로 동행 하시길 바랍니다.